본문 바로가기

HOME피부클리닉여드름

여드름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은 모낭에 붙어 있는 피지선에 생긴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주로 얼굴에 생기지만 목이나 등, 가슴 처럼 피지선이 발달한 다른 부위에도 발생합니다.
여드름은 사춘기의 상징이라고 하며, 통계에 의하면 전 국민의 약 85%가 여드름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원인이나 기전은 현재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스트레스, 수면부족, 호르몬, 기후, 환경적인 요인 등 여러 가지 원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모낭과 피지선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춘기 한때 지나가는 청춘의 심벌로만 알고 있지만, 최근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의 변화로 20~30대는 물론, 50대까지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드름의 종류

여드름은 사춘기 청소년뿐만 아니라 20~40대의 성인 남녀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는 가장 흔한 피부질환이지만, 치료는 매우 까다롭고 잘못된 치료 및 방치는 또 다른 피부질환 및 흉터 발생을 야기 시킬 수 도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드름의 종류로는 심상성 여드름-화이트헤드(White head), 블랙헤드 (Black Head) / 응괴성 여드름, 염증성 여드름 / 켈로이드성 여드름 / 결절성 여드름이 있습니다.

여드름의 Q & A

여드름 흉터란?

여드름 흉터는 주위의 정상피부보다 깊이 패여 피부가 매끄럽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심하게 염증이 생겼던 부위였거나 2차 감염으로 손상된 피부조직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한번 생긴 흉터는 저절로 없어지지 않으므로 반드시 수술적 요법이 필요합니다. 여드름흉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드름 흉터의 크기와 깊이입니다. 여드름 흉터는 모양에 따라 박스모양의 흉터(Box Scar), 둥근 접시 모양의 흉터(Roll Scar), 얼음 송곳 모양의 흉터(Ice pick Scar) 등으로 나눌 수 있고, 각각의 피부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시술 방법 중 전문의가 직접 어떤 치료를 선택 할 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가지 치료법만으로 시술하기 보다는 여러가지 방법을 복합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 흉터의 종류

여드름 흉터 예방수칙